교육자료실

유아 인터넷윤리 교육 교사용 지도서

유아 인터넷윤리 교육 교사용 지도서

  • 대상

    유아

  • 제작년도

    2021

  • 자료유형

    교재·교구

  • 주제

    #디지털 과의존 #정보판별

  • 첨부파일
1. 프로그램 소개
전 사회적으로 스마트 기기 및 인터넷,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유아의 인터넷 노출로 인한 발달의 저하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유아들의 미디어 노출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과 생활 습관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유아기에 형성되는 습관은 청소년기, 성인기의 습관과도 연관됩니다. 미디어의 사용이 늘어갈수록 유아의 언어발달이 저하될 수 있으며, 신체 활동이 줄어들어 신체 성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인터넷 윤리교육 유아 프로그램’은 미디어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체험하는 유아 시기의 아이들이 온라인 속 미디어 세상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고, 올바른 미디어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디지털 과의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3편의 동화와, 각 동화와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는 놀이 중심 후속 활동을 통해 올바른 미디어 이용습관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습니다.

2. 교육 개요
 - 주요대상 : 유아(만 3~5세)
 - 교육형태 : 동화 3편(동화 1편당 3단계 활동 진행) ※ 활동 1단계: 20~30분
 - 교육방식 : 놀이 중심 수업 활동 현장 수업(게임 및 신체 활동)
 - 교육활용 : 수업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수업 가능

3. 교육 목표
1) 온라인 세상 속 미디어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돌아본다.
2) 디지털 과의존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인지한다.
3) 온라인 세상 속에서 나를 지키는 올바른 습관을 기른다.

4. 교육 기대효과
1) 온라인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인식할 수 있다.
2) 미디어에 의존하지 않는 올바른 생활습관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3) 미디어를 안전하고 바르게 사용하며 나를 지키는 생활 습관을 실천할 수 있다.

5. 교육 특징
 - 교육 현장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블록형 수업으로 진행 가능
 - 유아들의 신체활동을 통한 놀이 중심 프로그램
 - 동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과 연계되는 이야기 중심 프로그램
 - 유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중심 수업 진행
 - 실생활에서의 인식 변화와 실천 의지를 기를 수 있는 가정과의 연계 활동

▷ 호야의 투명풍선 바로가기 : https://ainse.kr/front/archive/archiveDetail.do?searchArchiveId=ARC000000000705
▷ 펭귄마을이 위험해! 바로가기 : https://ainse.kr/front/archive/archiveDetail.do?searchArchiveId=ARC000000000706
▷ 츄르츄리카 버튼이 내 머리에 생긴 날 바로가기 : https://ainse.kr/front/archive/archiveDetail.do?searchArchiveId=ARC00000000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