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실

초등 고학년 교구연계수업 교사용 지도서 - 레디, 액션!

초등 고학년 교구연계수업 교사용 지도서 - 레디, 액션!

  • 대상

    초등

  • 제작년도

    2022

  • 자료유형

    교재·교구

  • 주제

    #디지털윤리

  • 첨부파일
1. 프로그램 소개
 ‘생애주기별 맞춤형 디지털윤리 교육콘텐츠 초등 고학년 교구연계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이 실물체험형 교구 ‘레디, 액션!’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디지털 세상에서 지켜야할 올바른 행동을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은 이미 디지털 세상의 다양한 공간에 여러 행동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디지털 세상의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건강하고 올바른 행동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재미있는 보드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디지털 세상에서 지켜야하는 올바른 행동을 알게 하여 디지털 세상에서 올바른 행동을 적용하여 실천하도록 합니다. 단순히 즐거운 게임을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게임을 하는 동안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올바른 행동을 통해 디지털 세상에서 지켜야할 행동을 자연스럽게 알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2. 교육 개요
 - 주요 대상 | 초등 고학년 (4~6학년)
 - 교육 형태 | 1차시: 40분 / 총 2차시
 - 교육 방식 | 오프라인(현장 수업)
 - 교육 활용 | 수업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수업 가능

3. 교육 목표
 1) 디지털 세상에서 나의 행동을 점검할 수 있다.
 2) 디지털 세상에서 올바른 행동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3) 디지털 세상에서 지켜야하는 올바른 행동을 안다.

4. 교육 기대효과
 1) 디지털 세상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연결되어 있음을 알고 행동할 수 있다.
 2) 디지털 세상에서 올바른 행동으로 활동할 수 있다.
 3) 디지털 세상에서 상황에 맞는 올바른 행동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5. 교육특징
 - 학교, 지역아동센터, 도서관,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 후 교실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 가능
 -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중심 프로그램
 - 학생들의 공감과 인식을 개선하는 사례 중심 수업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