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능동적인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건전한 디지털윤리·문화를 조성합니다.
체험형 교육
디지털교구 활용 교육
교구 활용 교육
실습형 인공지능 윤리교육
체험형 교육
전문강사 파견교육
전문강사 파견교육 (교구활용)
청소년디지털드림단
장애학생 교재 활용 교육
전문강사 파견교육
원격 직무연수
개요
교육운영
디지털윤리 홈페이지(디지털윤리.kr)를 통해 유치원 150개원 모집
① 교육신청 및 유치원 선정(1~2월)
② 교육 일정 확정 및 세부 안내(5월 예정)
③ 교육 실시(5∼11월)
④ 결과보고 제출(5~11월)
교육콘텐츠 또는 동화 구연 강사파견, 기념품(결과보고시) 제공
세부 추진내용
※ (상반기) 교육콘텐츠 제공후 자체교육, (하반기) 강사 파견 동화구연 교육
- (상반기) 교육콘텐츠 제공 후 자체교육으로 진행
- (하반기) 강사 방문을 통해 디지털윤리 동화구연으로 진행
활동 예시 | 주요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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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기있는 브레드이발소를 질투하는 악동 감자칩이 브레드가 스마트폰에 빠져 일을 하지 못하게 만드는 작전을 짜는데, 윌크와 초코가 브레드에게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법을 알려주면서 일상과 스마트폰 사용을 균형있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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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펭귄들을 분열시키려 편향된 정보만 제공하는 악당의 괴롭힘을 아기 펭귄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편협된 사고를 깨는 시도로 위기를 극복하는 이야기 |
개요
교육운영
디지털윤리 홈페이지(디지털윤리.kr)를 통해 유치원 100개원 모집
① 교육신청 및 유치원 선정(1~2월)
② 교육 안내 및 자료 배부(4월)
③ 유치원별 자체교육 시행(5∼11월)
④ 결과보고 제출(~11월)
교육콘텐츠(디지털교구, 지도서, 활동지), 기념품(결과보고시) 등 제공
세부 추진내용
- 아래 교육 내용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 진행 후 결과보고
구분 | 이미지 | 주요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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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스마트세상 지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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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한 스마트폰 활용 주제 웹교구 제공 · 주요내용 - 스마트폰 이용 규칙을 알아보기 - 스마트폰 기능을 알아보기 - 개인 방송 경험 이야기하기 - 나만의 방송해 보기 |
유아 동화 콘텐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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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윤리 주제 동화 5종 플래시북 제공 · 주요내용 - 미디어로 인한 무분별한 행동 습득 개선 - 미디어 속 성 고정관념 해소 - 미디어 과다노출로 인한 소통부재 해소 - 편향된 정보 습득(필터버블) 해소 |
개요
교육 운영
디지털윤리 홈페이지(디지털윤리.kr)를 통해 초등학교 150개교 모집
① 교육신청 및 학교 선정(1∼2월)
② 교육 안내 및 교구 배부(4월)
③ 학교별 자체교육 시행(5~11월)
④ 결과보고 제출(~11월)
교육콘텐츠(체험형교구, 지도서, 활동지), 기념품(결과보고시) 등 제공
세부 추진 내용
※ 저학년[1~3학년]도 신청이 가능하나 사전에 교육 자료실에서 교구 및 교안이 적정 난이도인지 반드시 확인 후 신청 바랍니다
※ 교구는 1학급당 6모둠(모둠당 4~6명)이 사용 가능하며 반납 불필요
체험형 교구(레츠 고 디지털 세상 액션!) | 교구연계수업 교안(2차시, 지도서+ppt+활동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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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카드를 모아 피드 타일을 획득하면서 나만의 피드를 채워가는 전략 보드게임으로 디지털 세상 속 건강한 행동에 대해 고민하며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교구와 연계된 수업을 통해 게임 내용을 다른 방법으로 다시 한번 살펴보며 디지털 세상 속에서 지켜야 할 디지털윤리에 대해 한층 더 심도 깊게 생각해보고 실천의지를 다질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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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험형 교구 자료 : 바로가기 | ▶ 교구연계수업 교사용 지도서 : 바로가기 |
개요
교육 운영
디지털윤리 홈페이지(디지털윤리.kr)를 통해 초·중 120개급 모집
※ (선정조건) 학교 내 컴퓨터실 등 집체 컴퓨터 실습 교육환경이 갖춰진 학교
① 신청서 제출, 학교 선정(1~2월)
② 교육 일정 신청 및 조율(3~4월)
③ 강사 파견 및 교육 운영(6~11월)
④ 결과보고 제출(6~11월)
강사파견, 활동지, 기념품 등 제공
세부 추진내용
- (강사파견) 학급 당 강사 2명 파견(전문강사 1인, 보조강사 1인)
구분 | 차시명 | 세부내용 | 활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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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 1 | 인공지능도 완벽하지는 않아! | 1. 생활 속 편리한 AI를 알아보고 개념 이해하기 2. 독버섯 구분 실습을 통해 AI 예측결과 살펴보기 3. 의사결정의 도구로써 AI 슬기롭게 활용하기 |
(실습) 독버섯 분류 AI 학습모델 만들기 |
2 | AI도 편견이 있다는 것, 알고 있니? | 1. 인공지능 편향 사례를 살펴보고 개념 이해하기 2. 산불감시 AI 실습을 통해 편향 살펴보기 3. 편향 최소화 위한 노력방안 알아보기 |
(실습) 산불감시 AI 학습모델 만들기 | |
중등 | 1 | AI 다 믿어도 되는 걸까? | 1. 생활 속 편리한 AI를 알아보고 개념 이해하기 2. AI가 생성한 얼굴 분류하는 실습하기 3. 의사결정 도구인 AI를 올바른 목적으로 사용하기 |
(실습) 가짜 얼굴 분류 AI 학습모델 만들기 |
2 | 공정한 AI는 우리 손으로! | 1. 인공지능 편향 사례를 살펴보고 개념 이해하기 2. 합격판단AI 실습을 통해 편향된 AI 살펴보기 3. 공정한 인공지능을 위해 필요한 노력 알아보기 |
(실습) 합격판단 AI 학습모델 만들기 | |
공통 | 3 | 필터 버블은 터트리고! 정보 편식은 버리고! | 1. 생활 속 추천 서비스를 살펴보고 원리 이해하기 2. 추천 서비스의 편리함과 역기능 이해하기 3. 추천 알고리즘을 지혜롭게 이용할 방안 생각하기 |
(이론) 추천 역기능 해소방안 탐구 |
개요
교육운영
디지털윤리 홈페이지(디지털윤리.kr)를 통해 중·고 100개교 모집
① 교육신청 및 학교 선정(1∼2월)
② 교육 일정 확정 및 세부 안내(5월 예정)
③ 학교별 자체교육(5~11월) 실시
④ 결과보고 제출(5~11월)
교육콘텐츠, 기념품(결과보고시) 제공
세부 추진내용
- 아래 두 콘텐츠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 진행 후 결과보고
콘텐츠 예시 | 주요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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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명) 뮤지컬 ‘마이드림’
-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이버폭력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면서 사이버폭력의 심각성과 대응방법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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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명) 웹드라마 ‘네가 빠진 세계’
- 디지털 기술의 혜택을 소개하며, 그와 함께 발생하는 역기능을 해결하기 위한 올바른 활용법 제시 - 디지털 기술을 자주 사용하는 청소년에게 건전한 디지털윤리문화 조성의 중요성 강조 |
개요
교육운영
디지털윤리 홈페이지(디지털윤리.kr)를 통해 초등 300개교, 중·고 350개교 모집
① 교육신청 및 학교 선정(1∼2월)
② 교육 일정 확정 및 세부 안내(3월 예정)
③ 강사 방문형 대면교육(3~11월) 실시
④ 결과보고 제출(3~11월)
※ 집체교육으로 진행되며, 학교별 1명의 강사를 통해 1회만 교육 운영
전문강사 파견, 기념품 등 제공
세부 추진내용
- 강사 방문을 통해 대면 집체교육으로 총 2차시 교육진행
※ 학교별로 1명의 강사가 1회 방문, 희망학교에 한해 비대면 교육진행 가능
<초‧중‧고 교육내용>
구분 | ① 추적, 그들의 은밀한 암호 | ② 길냥이의 진실 | ③ 메타버스 속 디지털 폭력 | ④ 메타버스 속에서도 디지털 성범죄가? | ⑤ 나는 네가 한 일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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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 초등(4-6) | 초등(4-6), 중등(1-2) | 초등(4-6) | 중등, 고등 | 중등, 고등 |
주제 | 메신저 상태메시지로 사이버폭력을 가하는 사례 |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방송 조작의혹으로 발생하는 사이버폭력 사례 | 메타버스 등 디지털 폭력 사례와 예방 및 대응방법 | 디지털 그루밍과 메타버스 속 디지털 성범죄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 및 해결방법 | SNS, 메신저 등에 게시한 본인(타인) 정보가 디지털 평판으로 이어지며 영구적으로 남기 때문에 폭력적 행동 지양 및 신중한 게시가 필요 |
활동 예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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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교육운영
디지털윤리 홈페이지(디지털윤리.kr)를 통해 중등 50개교 모집
① 교육신청 및 학교 선정(1∼2월)
② 교육 일정 확정 및 세부 안내(3월 예정)
③ 강사 방문형 대면교육(3~11월) 실시
④ 결과보고 제출(3~11월)
※ 교육시 학생별 디바이스(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 필요, 학교별 1회만 교육 운영
전문강사 파견 및 교육콘텐츠(활동지), 기념품 등 제공
세부 추진내용
- 강사 방문을 통해 대면 집체교육으로 총 2차시 교육진행
※ 학교별로 1명의 강사가 1회 방문, 희망학교에 한해 비대면 교육진행 가능
- 아래 교육 내용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 진행
<중등 교구 활용 교육내용>
구분 | 디지털시민법정 | 팩트체크 : 사실 혹은 거짓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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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 중등 | 중등 | ||
주제 | 디지털시민법정 체험을 통해 사이버폭력의 유형과 심각성을 깨닫고 청소년의 디지털시민역량 강화 | 디지털 환경에서 습득하는 정보들을 구분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청소년의 디지털시민역량(정보리터러시) 강화 | ||
플랫폼 | 멘티미터, 패들렛 등 | |||
활동예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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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교육운영
디지털윤리 홈페이지(디지털윤리.kr)를 통해 초등 300개교, 중·고 50개교 모집
① 신청서 제출, 학교 선정(1~2월)
② 학교별 드림단 발대식 개최, 교육활동 운영(3~11월)
③ 교육 결과보고서 제출(월별)
④ 결과보고서 검토 후 강의료 지급(월별)
① 지역별 협의회 운영(연 2회)
② 리더교사 협의회(연 2회)
지도교사 강의료, 교육콘텐츠(교안 등), 기념품 등 제공
※ 강사료 : 차시당 40,000원(최대 60만원(세전, 15차시) 지원)
※ 강의료 지원을 위해 겸직허가 및 외부강의 신고 필요, 정규교과시간 외 운영이 원칙이나, 지도교사가 희망할 경우 강의료 지원 없이 교육 신청 가능
세부 추진내용
- 강의료 지급 및 사후관리를 위한 만족도 조사 및 차시별 결과보고서 제출
- 소양교육 : 디지털윤리 교육 교재를 활용한 강의형 교육
- 자율활동 : 드림단 발대식, 월별 미션, 캠페인 등 체험형 활동 교육
※ 리더교사 신청 및 선정 관련 내용은 학교 선정 후 별도 안내
- 지도교사는 지역별 협의회 참여 권장
- 리더교사는 지도교사 대상 드림단 운영방법 자문 역할 수행
체험형 교육(디지털윤리 골든벨) 운영
디지털윤리 홈페이지(디지털윤리.kr)를 통해 지역별 1~2개교 선정
※ 전국 17개 시도별 드림단 참여 학교 중 선정
※ (선정조건) 학생 80~1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강당(체육관) 보유 학교
① 골든벨 신청 및 선정 (1~2월)
② 지역예선 운영(4~10월)
③ 왕중왕전 운영(11월)
찾아가는 골든벨 교육, 참여학생 기념품 등 제공
※ 지역 예선(4~10월), 왕중왕전(11월) 추진 예정
- 전국 17개 시도 별 1~2개교 선정 후, 지역 예선 진행
- 지역별(학교별) 골든벨 최후의 3인은 11월 왕중왕전 진행
<세부 진행순서>
구분 | 운영 시간 | 주요 내용 |
---|---|---|
1부 (교육) | 30~40분 | · 디지털윤리 교육 |
2부 (골든벨) | 40~50분 | · 디지털윤리 골든벨 |
<골든벨 운영 사진(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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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교육운영
디지털윤리 홈페이지(디지털윤리.kr)를 통해 특수학교(급) 50개교 모집
① 신청서 제출, 학교 선정(1~2월)
② 교구재 배송 및 학교별 자체 교육활동 운영(3~11월)
③ 교육 결과보고서 제출(월별)
④ 결과보고서 검토 후 강의료 지급(월별)
지도교사 강의료, 교육콘텐츠(교안, 교구), 기념품 등 제공
※ 강사료 : 차시당 50,000원(최대 50만원(세전, 10차시) 지원)
※ 강의료 지원을 위해 겸직허가 및 외부강의 신고 필요, 정규교과시간 외 운영이 원칙이나, 지도교사가 희망할 경우 강의료 지원 없이 교육 신청 가능
세부 추진내용
- 강의료 지급 및 사후관리를 위해 만족도 조사 및 차시별 결과보고서 제출
교사용 지도서(초등·중고등·성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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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해 디지털에서 지켜야 할 윤리를 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 · 장애특성 및 정도에 따라 초등, 중고등, 성인 교안을 적절히 선택하여 지도(3종 교안 모두 제공) · 주제 |
체험형 교구(ON! 디지털윤리 신호등) + 교구연계수업 교사용 지도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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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호등 퍼즐을 맞춰보며 디지털 폭력 상황을 익히고, 이에 대한 대응 방법을 살펴보는 보드게임 · 디지털 폭력 사례 카드를 활용하며 디지털 폭력 상황에 대해 자연스럽게 인지하고, ‘대응방법’을 히어로 캐릭터화하여 익히고 서로 공유 |
개요
교육운영
디지털윤리 홈페이지(디지털윤리.kr)를 통해 유치원, 학교 모집(제한없음)
① 교육신청 및 학교 선정(1∼2월)
② 교육 일정 확정 및 세부 안내(5월 예정)
③ 강사 방문형 대면교육(5~11월) 실시
④ 결과보고 제출(5~11월)
※ 집체교육으로 진행되며, 학교별 1명의 강사를 통해 1회만 교육 운영
전문강사 파견, 실천노트 등 제공
세부 추진내용
- 강사 방문을 통해 대면 집체교육으로 90분 내외 교육진행
※ 학교별로 1명의 강사가 1회 방문, 희망학교에 한해 비대면 교육진행 가능
구분 | 유아 학부모 | 초등 학부모 | 중·고등 학부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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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디지털 시대의 스마트한 육아법 | 디지털 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한 능력 키우기 | 청소년기 자녀를 위한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코칭 |
내용 | 유아들의 인터넷 이용현황과 자녀지도 솔루션 | 사춘기 자녀 이해 및 사례를 통한 대응 방안 제시와 부모 역할과 교육 방법 제시 | 사춘기 자녀 이해 및 최신 사례를 통한 실질적 대응 방안 제시 |
활동예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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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모집 방법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사이트를 통해 교육 신청 및 이수
① 중앙교육연수원 홈페이지(https://www.neti.go.kr) 회원가입
② 수강신청(상시)
③ 원격연수 학습
④ 설문&평가(필요시)
⑤ 이수
교육시간 인정(1차시 당 1시간)
세부 추진내용
※ 일부 신규 교육과정의 경우 2월 중 운영 예정
※ 원격연수 상세안내는 중앙교육연수원 “2023년 원격교육 운영 계획 안내” 참고
교육대상 (교육전문직 포함) |
과정명 | 차시 (인정시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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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초중등교원 | 쉽게 따라하는 소셜미디어 소통! | 15 | |
학교에서 실천하는 디지털 시민교육 | 15 | ||
유치원교원 | 유치원에서 실천하는 디지털 시민교육 | 5 | |
유아교원 디지털윤리 지도 역량 높이기 | 15 | ‘23년 신규 | |
초중등교원 | 아동청소년 교원 디지털윤리 지도 역량 높이기 | 15 | ‘23년 신규 |
초등교원 | (초등)사이버 폭력대응 지도역량 기르기 | 15 | |
디지털 시대를 대비하는 초등교사 수업 노하우 | 15 | ||
중등교원 | (중등)사이버 폭력대응 지도역량 기르기 | 15 |
홈페이지에서 찾으시는 서비스를
한 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