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윤리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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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원격교육 전망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원격교육 전망
    장상현 본부장/한국교육학술정보원 대학학술본부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가장 큰 혼란을 경험하고 있는 곳은 학교현장이다.
    전세계 약 165개 국에서 15억 명이 넘는 학생들이 정상적인 교육을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
    다행히도(?) 우리나라는 원격교육을 통해 학습을 이어나가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원격교육 운영 경험 덕택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진행되었던 원격교육의 운영경과를 개괄하고,
    지난 학기동안 진행되었던 원격교육에 대한 반응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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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으로 사이버폭력을 해결할 수 있을까? : 김상균 교수 게임으로 사이버폭력을 해결할 수 있을까? : 김상균 교수 (강원대학교)

    본 보고서에서는 사이버폭력 예방과 대응을 위한 해외의 게이미피케이션 및 기능성게임 사례를 소개하고,
    이들의 한계와 이용자의 장기적 행동 변화를 위한 교육적 접근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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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번방' 사건을 둘러싼 디지털 액티비즘의 현황과 의미 : 김해원 교수 'n번방' 사건을 둘러싼 디지털 액티비즘의 현황과 의미 : 김해원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n번방' 사건을 처음으로 알린 대학생 취재단, 이 사건을 국민 모두의 의제로 부각시킨 국민청원 참여자 등
    n번방을 둘러싼 시민 활동의 사례를 통해 온라인상에서 디지털 시민성이 발현되는 방식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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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셜미디어와 뉴스 소비 - 알고리즘이 매개하는 우연 같은 뉴스와의 만남 : 신우열 교수 소셜미디어와 뉴스 소비 - 알고리즘이 매개하는 우연 같은 뉴스와의 만남 : 신우열 교수 (경남대학교)

    오늘날 뉴스 소비의 상당 부분은 온라인에서, 특히 소셜미디어에서의 우연한 노출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우연처럼 보이는 온라인에서의 뉴스 소비 뒤에는 플랫폼 기업이 이용자들의 행동을 데이터화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을 통해 뉴스 소비 행동을 패턴화하려는 사업 전략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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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로나19와 콘텐츠 액티비즘 - 언택트 시대의 소통과 연대 : 신정아 교수 코로나19와 콘텐츠 액티비즘 - 언택트 시대의 소통과 연대 : 신정아 교수 (한신대학교)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확산은 우리 사회를 이전과는 다른 낯설고 새로운 풍경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코로나19로 앞당겨진 언택트 시대의 소외를 극복하고,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내는 방법이자 
    디지털 윤리의 새로운 실천 방법으로 온라인상에서의 콘텐츠 액티비즘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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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국의 디지털윤리랩에서 배우는 디지털 윤리 교육의 미래 : 오연주 책임연구원 영국의 디지털윤리랩에서 배우는 디지털 윤리 교육의 미래 : 오연주 책임연구원 (한국정보화진흥원)

    영국의 디지털윤리랩(Digital Ethics Lab)은 디지털 윤리에 관해 가장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는 곳 중 하나이다. 
    이곳의 활동의 사례를 통해 디지털 윤리 교육의 현재를 평가하고 미래 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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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 인터넷윤리동향 1호

    2020 인터넷윤리 동향 1호 통합본 입니다. 

    [주요내용]
    1.  나의 디지털 평판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최홍규 연구위원(EBS) 
    2. 키즈크리에이터 현황과 윤리 교육 - 안정기 매니저(CJENM) 
    3. 인터넷을 통해 유통되는 의학정보의 명과암 - 정재관 책임연구원(건국대학교) 
    4. 검색어 서비스와 자율규제_나현수 팀장(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 
    5. 초등학생의 소셜미디어 이용 이대로 괜찮은가? - 조정문 수석연구원(한국정보화진흥원)  
    6. 인터넷윤리, 사이버폭력예방 교육 콘텐츠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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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등학생의 소셜미디어 이용 이대로 괜찮은가? : 조정문 수석연구원 초등학생의 소셜미디어 이용 이대로 괜찮은가? 조정문 수석연구원(한국정보화진흥원)

    국제적으로 만 14세 미만 아동들을 보호하기 위해 소셜미디어 이용을 제한하고 있다.
    본 글에서는 14세 미만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을 금하는 정책의 핵심을 미국과 영국등의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준수시키기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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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즈크리에이터 현황과 윤리교육 : 안정기 매니저 키즈크리에이터 현황과 윤리교육 : 안정기 매니저 (CJENM)

    2019년 교육부 조사에 의하면 초등학생 희망직업 3위는 '크리에이터(5.7%)' 였다.
    국내 대표 MCN인 CJENM (DIA TV)의 키즈크리에이터 지원사업과
    윤리교육에 대해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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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검색어 서비스와 자율규제 : 나현수 팀장 검색어 서비스와 자율규제 : 나현수 팀장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

    현재 검색어에 대한 주요 이슈를 살펴보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KISO가 수행하는 검색어에 대한 자율규제 정책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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